본문 바로가기

My Daily Incident/Digital and Analogue

디자이어HD, 루팅없이 테마를 바꾸자~!!(아이폰 화이트 테마 적용), 진저 업그레이드 일정

일전에 디자이어 HD에 런처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폰 화이트 테마를 깔았던 적이 있다.
루팅을 하지 않고 런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마음대로 테마를 바꿀 수 있고 굳이 루팅과 언루팅을 반복하지 않고도 은행 및 신용카드 어플 및 주식 어플들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루팅을 한것에 비해 버벅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지만 센스UI가 아닌 색다른 테마를 사용하는것도 즐거운 일이다.

일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보고 몇몇분(2분??)이 혹시 설치 방법을 문의해 와서 이렇게 설치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사실 지금은 런처 프로그램을 지우고 프로요 순정상태로만 사용하던지라 다시 런처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설정하는게 귀찮키도 하고 논문준비로 바쁘기도 해서 그냥 넘어갈까 생각했는데 사실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닌지라 짧은 시간 투자해서 간단히 올려 본다.
세심히 설정을 맞춘게 아니라 대충 맞춘 탓에 화면이 그렇게 이쁘거나 잘 정돈된 느낌은 없다.
어차피 포스팅 이후 바로 런처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센스UI로 돌아갈꺼니깐...




아, 그리고 며칠 전, 트위터에서 반가운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바로 디자이어 HD의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계획이다.
일정은 7월 21일로 이번달 중에 이루어 질 것 같다.
설마, 이것도 미뤄지는건 아니겠지....
은행 및 신용카드 어플만 아니었다면 진즉에 루팅하고 넘어갔을 텐데....







뭐 여튼, 루팅 없이 안드로이드에서 런처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하이트 아이폰 테마를 사용하는것은 생각보다 쉽다.
이와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설치가 필요한 어플이 있다.

1. ADW Launcher

2. Multi Picture Live Wallpaper

ADW Launcher 어플 말고도 다른 런처 어플들도 있는데 다른 어플은 사용해 보지 않아 어떨지 모르겠다.
그리고 이들 어플과 함께 테마의 기본 배경이 되어 줄 이미지 파일도 필요하다.
이 이미지 파일들은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다양한 종류를 만나볼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팬다님 블로그에 있는 이미지들을 활용하는데 배경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아이콘 이미지도 있어 도움이 된다.


팬다님 블로그 주소 : http://chany141.blog.me/70098564081 (이 주소로 바로 가면 배경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아래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팬다님 블로그에 있으니 이미지 다운로드는 팬다님 블로그에서 다운 받으면 된다.


기본 테마가 되어 줄 5개의 배경 이미지 및 애플용 독 이미지, 그리고 기타 아이콘 이미지들을 정리해서 아래 사진처럼 스마트폰 micro SD카드로 넣으면 된다.


보통 아래 독의 아이콘 수가 3개인데 반해 이번 테마는 5개로 갈 것이기에 독 배경도 5개 용도 함께 넣어 주는것이 좋다.



micro SD카드에 이미지 파일들을 넣은 후, 위에서 언급한 1, 2번의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간단히 안드로이드 마켓에 들어가 각각의 이름으로 검색해 보면 각각의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위 어플들은 각각 ADW Launcher 와 MultiPicture Live Wallpaper 로 런처어플은 전체 테마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멀티픽쳐 라이브 월페이퍼는 각각 테마의 화면에 다른 배경을 넣을 수 있게 해 준다.
굳이 런처 어플은 다른 종류도 많아 다른종류의 런처어플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각각 어플을 설치한 후, 스마트폰을 재시작 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테마를 고를 수 있다.
HTC Sence 테마와  ADW Launcher 테마로 나늬게 되는데 런처테마로 들어가면 설정들을 새롭게 변경하여 내 입맛에 맞는 테마를 만들 수 있으며 Sense 테마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 화면에서 다시 Sence 테마를 터치해 주면 된다.
예전 사용할때 두 테마를 모두 사용했기에 어느 하나를 기본값으로 놓지 않았다.
기본값으로 어느 하나를 놓더라도 두 테마 모두 사용은 가능하다.

런처 어플 첫 시작시 나오는 안내문..
확인 터치~



처음 런처의 기본 화면은 아래의 모습과 같다.




ADW 테마 구동 후, 아직 기본 배경화면은 예전 사용하는 배경화면 그대로 되어 있다.
각 창을 넘기는 것도 예전 모습 그대로 이다.

이에 각 창에 독립적으로 화면이 넘어가기 위해서는 위에서 미리 설치한 멀티픽쳐 라이브 월페이퍼가 필요하다.
메뉴에서 배경화면 설정으로 들어가서 라이브배경화면을 터치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타난다.


위 화면에서 사용할 두번째 멀티픽쳐 ~~~ 를 터치한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각 창의 배경을 설정할 수 있다.
각 설정들 중, Add Individual settings 를 터치하여 5개의 배경을 넣을 수 있게 추가를 해 준다.
그 아래 사진처럼 1 부터 5까지 창을 추가해 준다.

5개의 배경을 추가해 주면 바로 위 사진처럼 Sreen ( ) settings 가 나온다.
각 괄호 안은 1번 부터 5번까지 생성되어야 한다.
각 숫자는 맨 왼쪽 창부터 오른쪽창 순으로 되어 있다.


각 셋팅 중 Screen 1 setting 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타난다.
물론 5번 까지 이렇게 셋팅을 해 주어야 한다.
아래 사진 중 첫번째의 Picture source 를 클릭하면 1번 스크린의 배경이 될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핏쳐소스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나오는데, 여기에서 Single picture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사진들을 찾을 수 있는데, 이때 미리 처음 스마트폰의 micro SD카드에 넣을 때, 넣어준 폴더와 그 위치를 미리 알고 그 위치를 찾아가 이미지를 클릭해 주면 된다.


이렇게 5개의 각 스크린의 이미지를 지정해 주면 다음과 같이 각 독립된 5개의 스크린으로 지정하고자 하는 배경 이미지가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남은건 아래 독의 이미지 및 아이콘만 바꿔 주면 된다.
이 설정은 런처 셋팅에서 설정해 주면 된다.


메뉴를 터치한 후, 더보기를 터치하면 아래 사진처럼 ADW 런처 설정 을 확인할 수 있다.



런처 설정을 터치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셋팅화면을 볼 수 있다.
아래 셋팅으로 테마를 내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먼저 위 사진중 UI 설정 을 들어가면 아래 사진처럼 독 설정을 할 수 있다.
독의 갯수는 5개로 설정해 준다.
개인 취향에 따라 1개, 혹은 3개로 설정도 가능하다.


위  사진처럼 독의 갯수를 설정하고 독에 들어갈 아이콘의 크기 및 단색 등 갖가지 설정도 가능하다.
예전에 런처 프로 EX를 사용할 때에는 독의 배경도 따로 설정할 수 있어 아이폰용 독 배경을 넣었는데 지금 이번 런처에서는 안보인다.
내가 못찾은 것일수도 있다.

그리고 홈 화면 설정에서 열은 5, 행은 6으로 맞춰야 기본 배경 이미지와 대충 맞는다.
이번에 해 보니 살짝 안맞는 부분도 있엇는데 이런 부분은 포토샵에서 어느정도 수정하면 조절할 수 있고 그렇게 민감하지 않다면 굳이 수정하지 않아도 괜찮을것 같다.

그리고 각 스크린이 넘어가는 애니메이션도 설정할 수 있는데, 우선은 랜덤으로 설정했다.

여기에서 모든걸 설명할 수는 없지만 위에서 언급한 런처 설정에서는 거의 모든것이 설정 가능하다.
시간을 가지고 각 설정들을 실행해 보고 자기 입맛에 맞는 설정들을 넣으면 된다.


아래 사진은 각 아이콘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아래 사진처럼 삭제, 편집 및 언인스톨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편집으로 들어가면 각 아이콘들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아이콘 이미지도 바꿀 수 있다.
아래 독의 메뉴도 이처럼 먹다 버린 사과의 이미지를 넣으면 아이폰과 비슷하게 꾸밀 수 있다.




짧은 시간동안(2시간??) 간단히 적용해 보느라 이것저것 세세하게 신경쓰지는 못했다.
루팅된 폰도 아니어서 심지어 스샷도 찍을 수 없어 각 화면을 카메라로 찍어야만 헀다.
아무쪼록 이와 같은 어플은 순정상태의 스마트폰을 그대로 두고 테마만 추가(바꾼다기 보다는)하는 것이기에 기존의 테마 및 설정 부분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다만 멀티픽쳐~~~ 의 영향으로 각 테마는 배경화면이 동일하게 된다.
이런점때문에 다른 테마 환경에서도 은행어플들을 사용할 수 있고 어느 하나가 싫증날때 손쉽게 다른 테마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테마들을 여러개 만들어 각 테마파일로 만들어 돌아가면서 사용도 가능하다.

다만, 최적의 상태가 아닌 만큼 상대적으로 느려진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화면전환이나 게임 실행 등에서 상당히 손해를 보기도 한다.
이는 물론 개인이 감수해야 할 부분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허접하게 설정된 테마를 올려본다. 
독 배경및 메뉴아이콘은 바꾸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