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aily Incident/My Opinion

논증이란...

논증이란 필자의 주장이나 견해가 왜 타당한가를 논리적으로 증명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어떤 사실이나 명제를 믿게 하는 진술 방식으로 설득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논증의 3요소로는 명제와 논거, 추론이 있다.

 

명제

어떤 사실이나 문제에 대한 생각이나 판단을 문장화시킨 것을 말한다.

이런 명제의 요건으로는 하나의 생각만 담겨 있어야 하는 단일성, 편견이나 선입견에 치우쳐서는 안 되며 보편적인 객관성과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공정성, 그리고 분명하고 명확해야 하는 명료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논거

명제의 타당성을 밝히기 위해 제시한 논리적 근거

이러한 논거의 종류로는 구체적 사실로써 증명될 수 있는 논거, 즉 객관적 자료로 검증을 통해 알고 있는 사실논거가 있으며, 권위자의 의견이나 일반적인 여론 등을 인용하여 사용하는 소견논거가 있다.

다만 소견논거의 경우 ‘부적합한 권위에 대한 호소의 오류’를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추론

어떤 전제로부터 어떤 결론을 얻어내는 모든 과정

이런 추론으로는 연역추론, 귀납추론, 변증법적 추론이 있다.

 

(1)연역법(연역추론)-데카르트의 합리론

일반적인 사실, 원리, 원칙 등 보편적 지식을 바탕으로 구체적, 특수한 판단을 이끌어 내는 사고 과정을 말한다. (피라미드식 논리구조)

 

➀ 정언적(定言的) 삼단 논법 : 주어진 전제가 단정적인 전술로 이루어진 삼단 논법을 말한다.

ex) 모든 인간은 죽는다. - 대전제

철수는 인간이다. - 소전제

그러므로 철수죽는다. - 결론

② 가언적(假言的) 삼단 논법 ; 대전제가 가정적인 진술로 이루어진 삼단 논법

ex) 눈이 많이 오면(전건), 길이 미끄럽다(후견)./눈이 많이 왔다./따라서 길이 미끄러울 것이다.

③선언적(選言的) 삼단 논법 : 대전제가 선택적인 진술로 이루어진 삼단 논법

ex) 그는 남학생이거나 여학생이다(선언지)./그런데 그는 남학생이 아니다./그러므로 그는 여학생이다.

④ 딜레마 논법 : 두 개의 가언 명제와 하나의 선언 명제로 이루어진 삼단 논법으로 ‘양도 논법’ 이라고도 함

ex) 만일 내가 거짓말을 한다면, 신이 나를 미워할 것이다. (가언 1)

만일 내가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나를 미워할 것이다. (가언 2)

나는 거짓말을 하거나 하지 않을 것이다. (선언0

따라서 나는 미움을 받게 될 것이다. (결론)

✳[주의] 딜레마 논법에 의해 도출한 결론은 논리적 오류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2)귀납법(귀납추론)-베이컨의 경험론

경험했거나 관찰한 구체적, 개별적, 특수한 사례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사고과정을 말한다.

ex) 나무는 죽는다. 새도 죽는다. 따라서 모든 생명체는 유한하다.

 

➀ 통계적 귀납추론 : 어떤 전체 집합의 구성 요소의 일부분을 특정표본으로 추출하여 그것이 전체 집합의 속성일 것이라 추론하는 것. (경험적 수치)

➁ 인과적 귀납 추론 : 어떤 원인이나 결과를 과학적 지식이나 상식을 통해서 밝혀 내는 것.

➂ 완전 귀납 추론 : 집합의 모든 원소를 빠짐없이 다 관찰한 후 그것들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는 방법.

➃ 유비추론 : 두 대상의 부분적인 공통점을 바탕으로 그 결과도 같을 것이라 미루어 생각하는 것.

✳[주의] 유비추론은 두 대상의 부분적인 공통점을 바탕으로 같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미루어 내는 추론의 방식이기에 그 결과가 오류가 될 수도 있다.

 

(3) 변증법적 추론

정(正)과 반(反)의 모순과 대립을 지양하여 합(合)을 이끌어 내는 추론의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