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Daily Incident/My Opinion

검은 9월단, 72년 뮌헨 올림픽 테러, 그리고 모사드

언제였더라...2006년 초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영화 뮌헨 개봉할적에, 뮌헨 여행권에 눈이 어두워 뮌헨홈피에 올렸던 글이다....

당시 뮌헨 여행상품권이 경품으로 내걸리는 통에 그 상품권에 눈이 어두워서..훕....

그냥 정리한건데, 하드 한 구석에 짱밖혀 있는게 아까워 보여서 그냥 올려 본다....

그리고,,, 마땅히 이곳에 올릴만한 컨텐츠도 없고 해서...씁..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과 협상중인 검은 9월단


검은9월단 탄생배경과 뿌리, 그리고 사건이후..


처음에 뮌헨이라는 영화가 나왔다기에,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72년 뮌헨 올림픽당시
검은 9월단에 의한 테러사건이 나오더군요..
순간 가슴속에서 빨라지는 심장박동과 함께 간단한 줄거리를 훑어보니,, 정말로, 역시나 예상대로
검은 9월단의 선수촌 테러사건에 대한 모사드의 보복테러가 주 내용이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정보쪽으로 공부하고 있는중인지라, 무척이나 기대되는 영화 입니다..
더군다나 현제 00시네마 영사실에서 알바하는 중인지라 영화 개봉하면 영사실에서 원없이 볼수 있다는...
그래도 이번 뮌헨은 장내에서 보려구요..
더군다나 감독이 스티븐 스필버그...과연 가슴을 자극하는 감동이 얼마나 나올지..


우선, 72년 당시 뭔헨에서 검은9월단에 의한 테러사건은 다른분들이 자료도 올렸고, 왠만한 곳에서는 검색으로 충분히
찾아볼수 있으니, 그 외에 이 사건과 관련된 몇가지 다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들은 구로이 분타로의 <세계테러와 조직범죄>에서 발쵀하였습니다..

먼저 검은9월단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기전에 주목하야할 조직이 있습니다..
바로 파타하 라는 조직으로 검은9월또한 이 파타하의 비밀 부대이기도 합니다..

파타하에 대해 좀더 알아보면, 파타하의 창시자로는 우리도 현제 잘 알고있는 야셀 아라파트 입니다..
본명은 라만 아브돌라우 아라파트 알크도프 아르흐세이니이지만, 이스라엘 독립 전 활동가인 야셀 비라의 얼굴을
닮았다 하여 자기 본명의 아라파트를 따와 야셀 아라파트라고 이름을 바꿨고, 게릴라 명은 아브 앙말입니다..
1929년 가자태생으로 소년시절을 가자와 예루살렘에서 보냈으며, 그때부터 모슬렘 형제단의 활동에 참가 했습니다..
그후 51년에 카이로대학 공학부에 입학 하였고, 55~56년에는 이집트 군에서 군사훈련을 받아 56년 제2차 중동전쟁에는
이집트군 소위로 참전했습니다..
그런데, 57년 이집트 정부에 의한 모슬렘 형제단 탄압으로 국외로 추방되어 쿠웨이트로 이주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 쿠웨이트에서 파타하라는 조직이 탄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또한 주목할 조직으로 모슬렘 형제단이 나오는데, 중동 각지에서 이슬람원리주의에 의한 과격한 테러조직들의
원류를 따라가 보면 대체로 같은곳에 이르게 되는데, 바로 이집트의 거대한 이슬람 대중조직인 모슬렘 형제단 입니다..

우선, 모슬렘 형제단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미루고, 간단히 이집트에서 축축된 배경만 소개하겠습니다..
48년 경부터, 모슬렘 형제단의 암살부대인 특별부라 불리는 조직에 의해 이집트 지배층에 대한 테러가 자행되면서,
이집트 정부와 마찰을 빛었으며, 이집트 정부와 모슬렘 형제단은 서로 보복과 화해를 거듭하다가, 54년 10월 나셀 이집트
대통령에 대한 암살미수로 형제단은 대대적인 탄압을 받게 되었으며 이때 투옥되거나 도망친 사람들은 그후 흥성했던
테러조직의 중핵이 되었습니다..
야셀 아라파트또한 이집트에서 모슬렘 형제단 탄압에 의해 추방되어 쿠웨이트에 정착하여 파타하를 조직할수 있었던 겁니다.

그리고 이 파타하는 68년 PLO에 참가하여 69년에는 야셀 아라파트가 의장이 됩니다..
64년 창설된 PLO는 창설당시 게릴라 조직은 거의 참가시키지 않고, 정치사교 모임의 양상을 나타냈지만, 68년부터 게릴라
각파가 힘을모아 PLO에 몰려들어 주도권을 빼앗고, 69년에는 게릴라의 최대 조직인 파타하의 지도자 야셀 아라파트가 의장으로
취임하며 PLO의 성격이 바뀌게 됩니다..
즉, 다시 말하면, 이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는 망명조직의 체계를 갖추고 있지만, 실상은 유력게릴라조직의 온견연합에
불과합니다..

다시 파타하로 돌아와서,, 솔직히 파타하는 메스컴에서 잘 다루지 않았지만, 실은 PLO구성의 80%이상을 차지하는 거대 게릴라
조직 입니다..
파타하가 이렇게 성장할수 있엇던것은 좌익국가 알제리의 지원이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즉, 알제리의 군사훈련기지를 확보하면서 다른 그룹과 차이를 가져올수 있었던거죠..
또한, 과거 모슬렘 형제단 탄압으로 이집트와의 사이가 안좋았지만, 그로인해 오히려 시리아의 협력을 취하는데 성공하여
63년부터 본거지를 시리아로 정하고 시리아, 요르단의 난민캠프에서 활동하였습니다..
파타하는 서서히 팔레스티나 난민사회의 중심인 요르단 난민캠프에 침투하여 다른 파에 앞서 이스라엘 침입테러를 거듭했으며
68년 3월에는 요르단국경에서 이스라엘군과 선전해서 전년 2차중동전쟁에서 아랍측의 대패로 실망했던 청년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으며 거대조직으로 성장해 가며 PLO를 장악할수 있었습니다..
이로인해 결국 이집트의 승인도 언고, 소련으로부터 풍부한 중화기를 얻은 파타하는 정규군과 맞먹는 군사조직으로 성장하여
요르단 국내에 <국가속의 국가>를 창출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로인해 비극이 찾아오게 되죠..그리고 그 비극으로 검은 9월단이 탄생하구요..

이를 탐탁치 않게 여겼던 요르단 국왕 후세인은 70년 9월부터 71년 7월까지 치열한 귀토작전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때 팔레스티나 난민 수천명이 살해당하는 상황속에서 파타하 부대는 다른파와 함께 레바논으로 도주합니다..
특히나 이 사건으로 검은 9월단이라는 비밀부대가 창설되고, 71년 11월에 카이로에 방문중인 요르단 수상 와스히 타르를
암살하고, 72년 9월에는 이번에 영화로도 나온 뮌헨 올림픽 습격사건을 일으킵니다..

바로 여기까지가 검은 9월단의 뿌리와 탄생 배경입니다..
자세히 소개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는 관계로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또한 극우 테러조직들이 존재했습니다...
이르군, 슈테른, 카하, 카하네 하이, 에얄등 유대인 과격파들이 존재했으며 이들 과격파들은 건국운동의 일환으로
이르군 간부 히렐 쿡쿠가 유대인 이민자로 미국에 건너가 병사를 모집하거나 자금을 조달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바로 유대교도에 적대하는 세력을 테러행위로 제압한다는 과격한 사상으로 본국 이스라엘이 건국과 전쟁으로 정신이
없을때 미국에서 탄생하였으며, 그 과격성 때문에 미국 당국의 적발대상이 되어 본거지를 뉴욕에서 본국 이스라엘로 옮겨
정치활동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 사상들은 이스라엘의 정보부에도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스라엘 정보부에는 수상부 직속 정보부로 해외업무를 담당하는 모사드, 그리고 국내 방첩기관인 샤바크, 국방 정보부인
아만등으로 나뉩니다..
이중에서도 해외에서의 테러활동에 직접 관여하는 것은 주로 모사드에서 만들어진 실행부대입니다..
모사드의 테러부대가 전면에 직접 나선것은 72년 검은 9월단에 의한 뮌헨올림픽 습격사건의 보복으로 유럽이나 중동에
잠복했던 검은 9월단의 멤버를 차레로 14명이나 암살했던 것입니다..
물론 모사드는 부인하지만,,,..
이에 관한 내용은 저 말고도 다른분들이 자세히 언급하였으므로 간단히 생략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재미있은 사실은 72년 뮌헨올림픽 테러사건을 계기로 1973년 독일 내무성 산하에 대테러부대가 창설되는데,
이 부대가 바로 GSG-9입니다..
76년 엔테베 기습작전에도 참여했고, 77년 10월 17일 모가디슈공항의 루프트한자 여객기 인질사건을 성공적으로 수행
한 경혐이 있는 부대로 특히나 정보수집과 분석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얄려져 있습니다..




그럼 이제 모사드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전에도 설명 드렸듯이 이스라엘에 있는 정보기관으로는 해외정보를 담당하는 모사드, 국내보안을 담당하는 신베트, 그리고 군사정보를 담당하고 있는 아만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이번 영화와 관련있고, 비밀공작임무에 상당부분을 투자하는 기관은 바로 모사드 입니다..
모사드의 경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해외정보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로 인간정보, 비밀공작, 대테러활동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모사드의 조직구성을 나타내주는것은 크게 두가지로 미국 CIA가 1977년 작성한 이스라엘 정보기관에 대한 보고서와 전직 모사드 요원이었던 빅터 오스트로브스키가 1990년에 밝힌 모사드 조직표가 있는데, 우선 빅터 오스트로브스키가 밝힌 모사드 조직표를 인용해서, 이 영화에서도 핵심적이라 할수 있는 비밀공작 부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사드는 크게 작전부서(수집)와 지원부서(분석)로 나뉘어 있으며, 그 외 가장 중요한 독립부서로 메차다가 존재합니다..
이 메차다는 모사드의 비밀공작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로 암살, 사보타지, 준군사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서에는 암살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키돈과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 영화속으로 들어가서,,, 1972년 검은9월단 소속의 테러범들이 뮌헨올림픽 선수촌에 잠입해 2명의 이스라엘 육상선수를 사살하고, 9명을 인질로 로드공항 학살극의 주범인 일본 적군파 오카모토 고조와 234명의 아랍인을 이스라엘 감옥에서 석방할것을 요구합니다...
서독은 테러범들과 협상을 원했으나, 이스라엘의 강경한 입장으로 협상이 어려워 지자, 결국 서독은 저격수와 장갑차를 동원하여 인질구출에 나서지만, 이 작전은 실패로 돌아가고 선수 9명은 전원 사살되는 참사가 발생합니다..
물론 이번 사건으로 전에도 말했듯이, GSG-9이라는 걸출한 테러부대가 탄생하게 되죠..

당시 이스라엘 총리인 골다 메이어는 X위원회를 통해 뮌헨참사와 관련된 검은9월단의 단원들에 대한 암살을 결정하고 위에서도 언급한 모사드의 메차다가 중심이 되어 암살팀을 편성하여 공작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첫번째 희생자로는 검은 9월단의 로마 책임자인 와엘 아부 즈웨이터로 72년 10월 16일 저녁, 귀가중인 즈웨이터에게 14발의 총격을 가해 사살합니다..
그리고 다음 표적은 검은 9월단의 파리조직의 2인자인 마히문 함차리로, 72년 12월 8일 함차리의 집 전화기에 폭탄을 설치하고, 전화를 걸어 신분을 확인한 다음 원격조종으로 폭탄을 폭발시켜 암살합니다..
그리고 몇주후 우세인 압두 엘 히르를 그가 묵은 호텔 침대 밑에 폭탄을 설치하여 폭사시킵니다..
73년 4월에는 베이루트 아메리칸 대학교의 교수였던 바실 알 쿠바시가 파리에서 모사드에 의해 암살됩니다..
그리고 같은달, 모사드와 이스라엘군의 합동으로 베이루트에 특공대를 상륙시켜 검은 9월단의 책임자인 무하마드 나가르 아부를 포함한 3명을 살해합니다..
이어서 검은 9월단의 파리책임자인 모하메드 부디아를 자동차에 설치해 놓은 폭탄으로 암살을 합니다..
그후 모사드는 `붉은 완자`라고 불리는 알리 하산 살라메의 암살을 시도하지만, 몇차레 실패후 79년, 살라메가 베이루트에 있는걸 파악하고 자동차에 설치한 폭탄으로 폭사시킵니다..


간단히 모사드의 보복사례를 위와같이 볼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번 영화에서도 저런 내용들이 중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연 스핗버그가 어떻게 이야기를 이끌어 갈지,, 참 기대가 됩니다...
이번 영화 예고편에서 확인했던 전화기 폭탄이나 침대폭탄으로 보아, 상당히 당시 고증에도 많은부분 신경을 쓴것 같아 이 또한 볼거리가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좀더 언급하자면, 성공한 비밀공작으로 아이히만 납치공작이나 Mig-21 탈취공작같은 세계 최고의 정보기관의 면모를 과시한 사례도 있으나, 모사드의 계획이 언제나 성공한것은 아닙니다..
모사드의 경우 비밀공작부분에서 실패한 사례들 또한 다수 존재하며, 현제 그 조직의 문제점 또한 상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먼저 위에서 언급했던, 살라메의 암살부분에서도, 살라메의 첫번째 암살시도의 경우, 노르웨이 릴레함메르에서 이루어 졌지만, 잘못된 정보로 무고한 아메드 부치키를 암살하고 맙니다..
간단히 알아보면, 살라메가 릴레함메르에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모사드 암살팀은 현지의 지원팀과 협조하여 임신상태인 부인 면전에서 부치키를 살라메로 오인하고 사살합니다..
그런데 부치키의 경우 살라메와 전혀 닮지도 않았고, 암살시 기본 수칙인 신원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부치키를 암살한 것입니다..
그리고 암살팀은 탈출을 시도하지만, 미숙한 일처리로 전원이 노르웨이 경찰에 체포됩니다...
체포된 모사드요원은 암살방법과, 비밀공작 방법등 중요한 기밀사항들을 자백하는 바람에 모사드의 유럽활동에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됩니다...

그외 또다른 실패한 공작으로는 73년 10월전쟁의 예측실패, 예후다 길사건, 스위스 도청스캔들, 97년 요르단의 하마스 간부 칼리드 메샬 암살미수 사건등을 들수 있습니다..
위 사건들을 일일이 나열하기에는 본 영화와는 큰 관련이 없으니 피하고, 다만, 모사드의 문제점에 관해서만 간단히 기술하겠습니다..


먼저, 이런 실패 원인으로 73년 미 CIA의 분석을 보면, 모사드의 경우 유능한 제 1세대 정보요원들이 사라지는 반면 에 대신할 유능한 요원의 충원하는데 어려움과, 정보기관의 관료화에 있다는 분석을 내린바 있습니다...

이 밖에도 총리와 정보.보안체계 사이의 상호불신과 갈등, 기관내 과도한 경쟁의식과 비협조, 부적절한 정부지시나 활동제약에 따른 직원의 불안감등을 원인으로 들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밀공작의 지나친 투자로 수집국과 분석국의 기능이 약화되었다는 점과, 이스라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하락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점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라 현제 이스라엘의 경우 비밀공작임무중심의 인간정보에 대한 의존도를 벗어나 새로이 기술정보 수집능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2000년에는 최초로 언론에 공채광고를 내소 신입사원을 모집하는등, 상당부분이 완화되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모사드의 모토는 "기만에 의해 전쟁을 수행한다"로 모사드가 지향하는바를 함축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 안기부 시절 모토였던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양한다"의 내용과 비슷하다는 느낌입니다...
아마도 이스라엘과 과거 안기부와는 걸어온 과거나 환경또한 상당히 비슷하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현제의 경우 한국은 국정원이라는 이름으로, 모토를 "정보가 국력이다"로 바꾸며 상당부분 개방적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모사드 또한 과거의 관료적이고, 비밀공작중심에서 벗어나 좀더 개방적으로 나아가는것이 위 문제점을 해결할수 있는 방안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위 글은 상당부분 구로이 분타로의 <세계테러와 조직범죄>, 문정인님의 <국가 정보론>에서 상당부분 발췌했음은 알려드립니다..
좀더 많고 상세한 자료를 원하시는 분은 위 서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