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litary/Warship

윤영하급 차기 고속정 (검독수리 A형) STX조선에서 보다..

요즘들어 말이 많은 함정중 하나가 되어버린 윤영하급 차기 고속정..

흔히 검독수리-A형이라고도 불리는 함정이다..

위 사진은 마덱스08에서 한진측이 공개한 윤영하급 모형..

한진중공업에서 설계하고 건조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원래 예정되었던것 보다 배수량이 500톤 이상으로 커지면서 엔진계통과 소음부분 그리고 스피드에서 문제가 있었던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 디펜스타임즈 11월호에서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었다..

이번 관함식에서 조차 보지 못해서 상당히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확인해 보면 상당히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어디까지나 기사에 한해서 말이다...

위 사진은 마덱스08에서 공개된 STX조선측의 모형..

그리고 윤영하급 2번함 건조를 계약한 곳은 바로 STX조선이다.

디펜스타임즈의 기사에서도 언급 되었듯이 전면적인 재설계가 필요할 정도로 문제가 있다면 아마도 STX조선에서 재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을것이다..

위 사진은 STX조선에서 산업시찰 중에 찍은 사진이다..

2번함을 비롯하여 총 4척을 수주한 STX조선...

재설계가 이루어 졌는지 확인할 길은 없지만, 현장에서 확인한 바로는 9월 30일경에 스틸컷팅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만약 재설계가 이루어진다고 한다면 건조와 설계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참 난감한 상황......

진수시기에 대해서는 그쪽에서도 내년쯤으로 두루뭉실하게 말하고 있고, 아직 이렇다할 관련 블럭도 보이지 않았다..

위 내용들을 종합해 보면 몇가지 가설들을 볼 수 있다.

1. 설계상의 중대 결함으로 재설계가 필요할 경우..
    - STX조선에서 재설계가 진행되고 있으며 스틸컷팅은 하였지만 아직 건조작업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음
   - 재설계와 동시에 건조도 이루어지고 있음
   - 재설계가 완료되었고 건조가 진행중임

2. 재설계가 없이도 결함사항을 보완할 수 있음


물론 어느것 하나 확신할 수 는 없다..

문제는 재설계가 이루어 졌는지, 그랬다면 현재 진행상황이 어디까지 인지 일 것이다.

이는 좀 더 두고 보아야 할 것이며 현재 윤영하급 1번함에서 제기되는 문제도 좀 더 파악해 보아야 할 것이다.